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가습기 추천 - 안전한 가습기 고르는 방법

by Life's DIA 2022. 12. 22.

가습기추천

겨울철엔 가습기가 필수예요!

건조한 겨울철, 사무실에서는 온풍기를 틀고 집에서는 보일러를 가동하고 있으니 그렇지 않아도 건조한 겨울인데 더 건조해지고 있습니다. 요즘과 같이 춥고 건조한 겨울에는 감기나 독감과 같은 호흡기 질환에 걸리기 정말 쉬운데요. 면역력이 아직 약한 어린 아이들은 더 주의가 필요합니다.

 

겨울철에 가습기를 적절하게 사용하면 실내 습도를 적정 수준으로 유지할 수 있고 실내의 열을 오래 간직해 난방 효율을 높이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이렇게 적절한 실내온도와 습도를 유지해 주는 것만으로도 여러가지 질병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할 수 있기 때문에 가습기는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하겠습니다! 

 

그리고 건강을 위해서 구입하시는 제품이니 어떤게 건강에 더 안전한 제품인지 꼼꼼하게 알아본 뒤 구입하는게 필수이겠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안전한 가습기를 고르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릴테니 가습기를 구입하시기 전에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먼저 적정 습도는 얼마인가요?

2019년 국민건강보험공단 데이터를 기반으로 조사한 통계자료에 의하면, 10대 청소년이 걸리는 질병 1위, 3분기의 외래 진료 2위가 가벼운 감기로 시작해 심한 경우 폐렴과 같은 다양한 형태의 급성 기관지염인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코로나가 아닌 가벼운 감기라고 할지라도 방치할 경우 심각한 호흡기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겠습니다.

 

청소년 뿐만 아니라 면역력이 약하고 체온조절 능력도 쉽지 않은 신생아들에게는 실내 적정 실내 습도를 맞춰 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적정 습도보다 높으면 세균과 곰팡이균이 번식하기 좋은 환경이 되고, 낮으면 호흡기 질환에 걸리기 쉬워집니다. 대한민국의 경우 적정 습도는 대략 40~70%인데 계절별로 적정 습도와 온독 다르기 때문에 좀 더 세심하게 관리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설정해 놓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자 그럼 이제부터 건강관리를 위한 안전한 가습기 고르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1. 열탕 소독이 가능한 스테인리스 수조인지 확인하세요!

가습기를 제대로 세척하지 않았을 경우 폐렴을 일으키는 '슈도모나스', 기관지염과 편도선염을 일으키는 '크렙시엘라'와 같은 온갖 세균이 증식할 수 있습니다.

가습기 안에 고여 있는 물을 세척하지 않으면 마치 세균 배양기와 같은 역할을 하여 박테리아의 온상이 될 수 있으며, 오염 물질이 포함된 습기를 흡입할 경우 폐에 여러가지 형태의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건강을 위한 제품이니만큼 열탕소독이 가능한 스테인리스 소재의 수조인지 반드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식약처에서 제시하는 올바른 살균방법은 끓는 물에 30초 이상 담갔다 빼는 열탕 소독입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가습기 수조 재질이 플라스틱으로 되어 있어 고온에 닿게 되면 플라스틱에 함유된 비스페놀A(BPA)이 흘러나와 이로 인한 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BPA의 경우 에스트로겐과 같은 여성호르면의 교란을 일으키고 정자 기능 저하, 난자 염색체 이상 등 여러 문제를 유발하는 위험한 인자로 밝혀졌습니다. 따라서 안전성을 위해서는 반드시 플라스틱 제품은 피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스테인리스는 잘 아시다시피 가장 위생적인 소재라는 것을 아실텐데요. 그 이유는 스테인리스 스틸은 청소가 간편하고 곰팡이나 바이러스가 축적되기 어려운 환경이기 때문에 훨씬 위생적이라고 합니다.

 

2. 분리세척 가능한 구조, 단일수도, 초음파식 여부

앞에서는 소재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았다면 이번에는 사용하기에 간편한 구조인지 살펴볼 차례입니다. 우선 가장 먼저 손쉽게 분리 세척이 가능한지 체크해보셔야 합니다. 물통 입구가 좁고 구조가 복잡해 구석구석까지 세척하기 어려운 제품이 아니고 단순하고 분리도 쉬운 제품인지 꼼곰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수고자 단일수조식인지 이중수조식인지 살펴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중수조라면 본체에서 수조를 꺼내 수조도 세척해야하고 본체도 소독해줘야하니 더 까다롭고 번거롭습니다. 스테인리스 단일수조라면 세척 후 열탕소독만 하면 되니 상대적으로 아주 간편해진답니다.

 

또한 가열식 가습기의 경우 화상의 위험이 크기 때문에 아이가 있는 경우 초음파식 제품을 권장드립니다. 인터넷에 가열식 가습기 화상을 검색해 보시면 생각보다 화상 사고가 많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만약에 아이에게 이런 불상사가 일어난다면 얼마나 마음이 아프겠나요.

 

3. 수조용량, 상부 수급식, 균일 가습량 등 편의성

직장인 뿐만 아니라 휴대용 미니 가습기를 사무실에 두고 사용하는 분들이 요즘 많은데요. 조금만 사용해도 금새 물이 떨어져 또 물을 채워야 하니 번거로운 면이 많습니다. 그리고 가정에서도 수조 용량이 작은 제품을 사용할 경우 수면 중에는 가습이 되지 않으니 난감해집니다. 따라서 가급적이면 수조 용량이 넉넉한 제품을 고르시길 추천드립니다.

요즘 출시되는 제품 중에는 제품 상부에 물을 붓는 방식으로 간편하게 물을 보충하는 제품도 있으니 이 점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가습이 균일하고 안정적으로 유지될 수 있는지 제품 성능과 리뷰를 꼼꼼하게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안전한 가습기 고르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렸는데요. 위에서 알려드린 모든 조건을 만족하는 제품을 잘 고르셔서 쾌적한 겨울철 보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